배운 것들
비주얼 스크립팅
Pakage Manager - Unity Registry - Visual Scripting를 설치해 비주얼 스크립팅 플러그인을 다운받을 수 있다.
게임 오브젝트에 script Machine 컴포넌트를 추가해 비주얼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다.
이후 그래프를 추가하여 일반 스크립트의 흐름도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우클릭으로 흐름도의 노드를 추가하여 문장을 만들 수 있다.
에러가 나면 콘솔에 오류가 뜨고 그래프 내에도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변수의 영역은 Graph, Object, Scene, App, Saved로 나뉘어진다.
좌측의 Variables를 추가해 드래그 앤 드롭으로 끌어와서 Get Variable을 할 수 있다.
Set Variable은 우클릭 후 검색해서 사용 가능하다.
Script Machine의 Source를 Graph로 하면 Graph에 종속되고 Embed로 하면 해당 컴포넌트에 종속된다.
그래프를 만들고 다른 그래프에 서브 그래프로 넣어서 함수 같이 사용할 수 있다.
Event와 Trigger를 설정해 코루틴도 사용이 가능하다.
상태 머신
Script Graph는 상태 머신으로 Animator의 Transition과 같이 조건에 의한 상태의 변화의 흐름도를 작성할 수 있는 그래프이다.
조건에서 여러 개의 동작을 같이 수행할 때 좋다.
일정 거리 이내일 때 쫓아오는 모습
플레이 영상
고전게임 '플래피 버드' 모작
- 타이틀 씬과 게임씬 구현
- Input 이벤트와 파티클 구현
- 씬마다 사운드 구현
- 버튼 구현
한 주 후기
이번 주는 비주얼 스크립팅인 State Machine과 Script Machine에 대해 배웠다. 비주얼 스크립팅은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들거나 프로그래머가 비개발자에게 간단하게 흐름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한다고 한다. 나도 지금 사용 방법을 배워놨으니 나중에 쓸 일이 있지 않을까 하고 열심히 배웠다.
배우는 동안 새로운 작업 방식에서 힘든 일이 꽤 있었는데 먼저 Variables의 종류(Graph, Object, Scene, App, Saved)에 따라 변수가 사용될 수 있고 없다는 것을 이해하는 게 어려웠다. 예를 들어 Graph는 스크립트 같이 해당 graph를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는 하나의 graph를 수정하면 같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고 Object는 그 한 오브젝트 안에서만 종속되는 것에 대해 사용해보면서 익히는 것이 어려웠던 것 같다. 처음엔 여기 저기 사용도 해보고 한 씬에서 전역변수처럼 사용하려고 Scene변수에 다 넣어도 보고 이러다가 다음 씬으로 넘어갈 때 다시 짜기도 해보고 그러면서 익혔다. 그래서 생각보다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다. 익히는 시간은 좀 더뎠지만 이제 확실히 이해했으니 다음엔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해보도록 노력해야겠다.
다음 주엔 어떤 내용을 배울지 기대가 된다. 다음 주도 집중을 잃지 않고 열심히 배우도록 노력해야겠다. 다음 주도 파이팅!
본 포스팅은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유니티 1기 과정 후기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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