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것들
이번 주에는 3D 픽셀 모델링 툴인 Magica Voxel에 대해 배웠다.
MagicaVoxel
ephtracy.github.io
Magica Voxel은 포토샵 툴과 비슷한 인터페이스 구조를 가지고 3D 픽셀 모델링을 할 수 있다.
모델링이 끝난 후 우측 하단에 있는 Object 타입으로 Export하면 3개의 파일이 생성된다.

이후에 이 세 개의 파일을 유니티에 넣어주면 된다.
* 이것들을 다 넣어주지 않으면 기본색인 회색 빛이 되어서 수동으로 Material을 지정해줘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defaultMat의 Material을 palette로 바꿔주면 해결된다.
과제 내용
Magica Voxel을 이용하여 캐릭터 2명 이상, NPC 2명 이상, 외부 건물, 내부 건물, 아이템 3개 이상을 만드는 것이다.
아래 사진은 내가 만든 외부 건물과 캐릭터들이다.
아래 사진은 내부 건물과 아이템들이다. * 바나나 집
한 주 후기
이번 주 수업은 내가 사용할 에셋들을 내가 만들어보는 시간이어서 좋았다. 사실 모델링적인 부분이나 이런 것들은 내가 만들 일이 없을 것 같았는데 이번에 경험해보니 어렵기도 하고 막상 해보면 몰입하게 되고 꽤나 재밌었던 시간이었다.
모델링한 패키지들을 받아와서 Size Factor들을 조절하고 Material을 입히는 것을 새로 배울 수 있었다. 어려웠던 점들 중에 하나가 이 가져온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게 쉽지 않았던 것이다. 나는 어도비사의 Mixamo라는 애니메이션 생성 사이트를 이용했는데 애니메이션이 잘 적용되려면 캐릭터들의 팔 다리가 기본적으로 길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 늘리고 비율 맞추는 작업을 여러번 진행했던 것 같다. 확실히 내가 만든 것들이 모델링적인 부분에서 퀄리티가 떨어지는 게 느껴졌다. 디테일적인 부분을 신경 쓰면 밑도 끝도 없을 뿐만 아니라 그런 센스가 있는 편도 아니라 나중에 제대로 만들게 된다면 먼저 여러 영상들을 참고하여 따라해보면서 실력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주 한 주 지내면서 새로운 것을 배울 때마다 '아직 부족하구나'라는 생각과 '이런 게 있었어?' 하는 호기심이 생기는 것 같다. 미래의 발전된 나를 위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실력을 기르는 시간이 더 필요한 것 같다. 다음주도 화이팅하자!
본 포스팅은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유니티 1기 과정 후기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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