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내용

포톤의 IPunPrefabPool을 이용하여 오브젝트 풀을 만들 수 있다.

Resources.Load 대신에 PrefabList에 생성할 프리펩을 넣어놓고 저장하는 방식이다.

IPunPrefabPool의 Instantitate는 기존의 유니티의 GameObject.Instantiate를 래핑하여 대신 사용하는 것이다.

플레이펩의 Economy에 들어가서 플레이펩 서버에 등록되는 게임 돈, 실제 돈과 관련된 것들을 관리할 수 있다.

아이템을 만들고 설정하거나

게임에 사용되는 가상통화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아이템의 통화적 가치를 결정하거나

특정 플레이어에게 아이템을 줄 수도 있다.

 

 

한 주 후기

 이번 주는 포톤의 IPunPrefabPool과 플레이펩의 통화에 대해서 배웠다. 포톤에서의 IPunPrefabPool은 생성과 파괴가 반복되는 상황이 많을 때 오브젝트 풀처럼 활용이 가능해 과부하를 줄여준다.

 포톤을 사용한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해결하기 어려웠던 문제가 있었는데 플레이어가 룸에 들어오고 레디를 눌렀을 때 체크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처음엔 OnJoinedRoom에서 처리를 하면 되겠거니 했는데 OnJoinedRoom은 로컬인 해당 플레이어가 입장했을 때만 호출되고 다른 플레이어가 방에 들어왔을 때는 OnPlayerEnteredRoom으로 호출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그 방식으로 처리했다. 그런데 아직 로컬에서만 실행된다는 문제가 있어 여러 방법을 검색하다가 커스텀 프로퍼티를 이용하여 다른 플레이어에게 레디 상태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해결하게 되었다.

 포톤은 공식 문서에 있는 튜토리얼을 따라가 보았지만 튜토리얼은 튜토리얼일 뿐 응용하는 방법은 그 때마다 찾아서 배워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아직 모르는 부분이 더 있겠지만 그 때마다 작게작게 일을 나누어 해결해 나가야겠다. 다음 주도 파이팅!

 

 

유데미코리아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유니티 1기 과정 후기로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