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내용

PlayFab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서버로 PlayFab이라는 것이 있다.

https://playfab.com/

 

Full Stack LiveOps, Real-Time Control

PlayFab is a suite of products that complement your existing backend infrastructure. Mix and match to meet your needs, or adopt the entire platform as a powerful base for current and future games.

playfab.com

유니티 3D용 API도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이 가능하다.

포톤과 연동하여 Playfab에서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Photon에서는 방 관리를 하는 등 사용하는 방법이 Docs에 안내되어 있다.

홈페이지에서 계정을 생성하고 패키지를 설치한 후 유니티에서 Playfab에 로그인해보면 설정이 완료된 것이다.

아래처럼 데이터를 요청하여 PlayFab에 이메일과 비밀번호 정보를 저장하고 등록된 이메일만 로그인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위의 코드로 등록하는 UI이다.

로그인 할 때 여기서 등록한 정보로만 로그인이 가능하다.

여기서 서버로 올라온 데이터에 대한 관리가 가능하다.

 

 

한 주 후기

 이번 주는 유니티에서 사용 가능한 서버 툴인 PlayFab에 대해 배웠다. PlayFab은 멀티 서버에서 데이터 관리가 용이한 툴이고 무료 버전이라는 점에서 좋다. 그리고 포톤과 연동이 가능하여 아예 포톤과 어떻게 같이 잘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튜토리얼도 Docs에 제공하고 있어 이용하기 쉽다. 이를 이용하여 랭킹 시스템이나 사용자의 로그인 정보 관리 등 여러가지에 이용할 수 있다.

 플레이펩을 이용하면서 좋았던 것이 원래는 포톤 서버를 이용할 때 데이터 관리가 어려웠었다. 포톤 Docs에서도 그냥 유니티 내장 라이브러리인 PlayerPrefs를 이용하여 로컬 레지스트리에 데이터를 올리는 형식으로 (간단한 데이터만 처리) 데이터 관리를 했었는데 PlayFab이라는 것을 이용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유용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처음 사용하는 것은 사실 PlayerPrefs보다는 어렵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도 있어서 따라해보기 좋은 것 같다.

 다음 주에는 본격적으로 포톤과 PlayFab을 연결하는 작업들을 한다고 한다. 수업시간이 아닐 때도 튜토리얼을 따라가보는 시간을 좀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다음 주도 파이팅!

 

 

유데미코리아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유니티 1기 과정 후기로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