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것들
유니티 생애주기
싱글톤과 옵저버 패턴
UI
유니티 내장 UI
Rect transform
TextMesh Pro
멀티 캔버스와 Extension
실습 과제
싱글톤 패턴 구현하기
UI 포트리스 게임 만들기(진행중)
한 주 후기
이번 주에는 유니티 생애주기, 싱글톤 패턴과 옵저버 패턴, UI에 대해서 배웠다. 유니티 생애주기가 왜 이런 순서로 되어있고 프로그래밍을 할 때 이 생애주기를 참고하면 된다고 배웠다. 싱글톤 패턴은 게임 매니저와 같이 객체들을 관리하는 객체를 따로 두어 유일한 객체로 만들고 이 객체에 대한 접근은 어디서든 할 수 있게 하는 패턴이다. 옵저버 패턴은 subject가 object가 하는 일들을 대신 호출해주고 object는 subject로만 함수를 실행하게 되는 패턴이다. 옵저버 패턴은 싱글톤 패턴과 자주 혼용되어 사용된다고 배웠다. UI는 팝업 창, 버튼 등등 유저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들인데 유니티의 내장 UI와 TextMesh Pro, Extension UI도 설치해 사용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주에 배우면서 느낀 점은 UI요소들이 너무 많다는 점이었다. UI를 배우는 것 자체가 코드 보다는 일단 다 씬에 배치해보고 어떤 기능인지 아는 게 중요한데 수가 많다보니까 시간이 조금 더 걸린 것 같았다. 또 Rect transform 개념이 이해하기 쉽지 않았는데 앵커에서 축끼리 min과 max가 같으면 포인트가 되고 너비를 줄 수 있고, min max가 다르면 범위가 되어 마진 값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이해가 되었다. pivot 부분도 헷갈렸는데 pivot은 좌측 아래부터 x와 y값이 있는 로컬 기준점이라고 생각하니 이해가 되었다.
이번 주에 배운 UI들은 많기도 하고 내가 모르는 부분이 더 많은 느낌이었다. 되게 간단한 버튼 UI나 Text UI만 다룰 수 있었는데 다른 여러가지 UI들도 계속 사용해봐야지 용도를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기에 앞으로 계속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과제를 할 때도 기본 과제와 심화과제의 UI를 다른 방식으로 사용해서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것으로 UI 적용 부분에서 다른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졌으면 좋겠다.
UI까지 배우면서 이렇게 계속 진행하면 뭔가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성장하는 느낌이 들고 이게 많은 양의 지식을 습득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 기본 과제부터 심화 과제까지 정복하여 잘해지고 싶은 마음 뿐이다. 다음 주도 화이팅 하자!
본 포스팅은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유니티 1기 과정 후기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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