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것들

유니티 생애주기

이벤트 함수의 실행 순서(Unity Docs)

유니티 LifeCycle

 

싱글톤과 옵저버 패턴

싱글톤 패턴

 

UI

유니티 내장 UI

유니티 내장 UI

Rect transform

Rect transform

TextMesh Pro

TextMesh Pro

멀티 캔버스와 Extension

UI Extension 링크

Multi Canvas / Extension

 

 

실습 과제

싱글톤 패턴 구현하기

싱글톤과 옵저버

 

UI 포트리스 게임 만들기(진행중)

UI 포트리스

 

 

한 주 후기

 이번 주에는 유니티 생애주기, 싱글톤 패턴과 옵저버 패턴, UI에 대해서 배웠다. 유니티 생애주기가 왜 이런 순서로 되어있고 프로그래밍을 할 때 이 생애주기를 참고하면 된다고 배웠다. 싱글톤 패턴은 게임 매니저와 같이 객체들을 관리하는 객체를 따로 두어 유일한 객체로 만들고 이 객체에 대한 접근은 어디서든 할 수 있게 하는 패턴이다. 옵저버 패턴은 subject가 object가 하는 일들을 대신 호출해주고 object는 subject로만 함수를 실행하게 되는 패턴이다. 옵저버 패턴은 싱글톤 패턴과 자주 혼용되어 사용된다고 배웠다. UI는 팝업 창, 버튼 등등 유저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들인데 유니티의 내장 UI와 TextMesh Pro, Extension UI도 설치해 사용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주에 배우면서 느낀 점은 UI요소들이 너무 많다는 점이었다. UI를 배우는 것 자체가 코드 보다는 일단 다 씬에 배치해보고 어떤 기능인지 아는 게 중요한데 수가 많다보니까 시간이 조금 더 걸린 것 같았다. 또 Rect transform 개념이 이해하기 쉽지 않았는데 앵커에서 축끼리 min과 max가 같으면 포인트가 되고 너비를 줄 수 있고, min max가 다르면 범위가 되어 마진 값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이해가 되었다. pivot 부분도 헷갈렸는데 pivot은 좌측 아래부터 x와 y값이 있는 로컬 기준점이라고 생각하니 이해가 되었다.

 이번 주에 배운 UI들은 많기도 하고 내가 모르는 부분이 더 많은 느낌이었다. 되게 간단한 버튼 UI나 Text UI만 다룰 수 있었는데 다른 여러가지 UI들도 계속 사용해봐야지 용도를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기에 앞으로 계속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과제를 할 때도 기본 과제와 심화과제의 UI를 다른 방식으로 사용해서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것으로 UI 적용 부분에서 다른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졌으면 좋겠다.

 UI까지 배우면서 이렇게 계속 진행하면 뭔가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성장하는 느낌이 들고 이게 많은 양의 지식을 습득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 기본 과제부터 심화 과제까지 정복하여 잘해지고 싶은 마음 뿐이다. 다음 주도 화이팅 하자!

 

 

유데미코리아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유니티 1기 과정 후기로 작성되었습니다.

+ Recent posts